Han Sang Yoon

한 상윤(1985년 생)

한상윤

학력

2003 한국애니메이션 고등학교 1기 졸업

2007 교토세이카대학교 예술대학 미술학부 풍자화(카툰만화과) 졸업

2009 교토세이카대학교 예술대학 미술연구과 풍자만화전공 석사과정 졸업

2011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부 한국화전공 박사과정 수료

2012-2013 동국대학교(서울) 출강

2016-2017 골드라인창작스튜디오 1기,2기 선정작가

2015-2016매일경제 TV [아름다운TV갤러리 방송 – MC]

現)2019~2021 중앙대학교 미술학과 서양화 전공 강사

현재

중앙대학교 서양화과 출강

Hawaii 한인미술협회 명예회원

소속 에이전시

일본 – 会社名 Moook (https://happy-jpig.com)

미주 및 유럽 – 올리비아박갤러리

주요 개인전

2021 PIG POP_HAPPY PIG _ NAMA GALLERY_서울(10월예정)

2021 Happu Pig – 이전개관 3주년 초대전 _ 갤러리 원_서울 (5월예정)

2021 PIG POP – 해피타임즈 _363 GALLERY_현대백화점 신도림 디큐브시티점

2021 PIG POP – 모던타임즈 _BOK ART CENTER_세종

2020     행복을 그대 품안에_아톰갤러리_서울

             PIG POP 한상윤_큰나무갤러리_하남

             행복한 돼지 _푸르곤 카페&갤러리_제주

             행복한 여행_DGB 갤러리(ART G&G 기획)_대구

2019     开怀的猪相胤十年回(행복한돼지돼지10년을 기억하다)_北极熊画廊(Polar     bear gallery)_상하이

             행복한 돼지작가 초대전_마띠유 호텔&갤러리 개관 기념전_여수

Happy pig 팝아티스트 한상윤 초대전_인천길병원 가천갤러리(기획 MKO 코퍼레이 션), 인천

             돼지가 사라를 만났을 _사라갤러리_서울

             블링돈링(The Bling ling)_진산갤러리_서울

             水墨水豚(수묵수돈)_일백헌갤러리_서울

             한상윤 초대전_CAFE 머메드 갤러리,서울

             행복한 돼지 한상윤 초대전_재동갤러리_서울

             팝아티스트 한상윤 초대전_해운대아트센터_부산

             팝아티스트 한상윤 초대전_현대백화점 갤러리 H_대구

2018     한상윤 초대전_JY ART 갤러리_서울

             Happy Pig Sangyoon HAN_L.A Doarte Gallery_L.A

             Happy PIG_미고 갤러리_부산

             행복의 향기_자작나무 갤러리_서울

2017     팝아티스트 한상윤 초대전_금오공과대학교 갤러리_구미

             돼지아빠 퇴근하는 _갤러리 위_서울

             우암미술상 대상 수상전_갤러리 라메르_서울

             팝아티스트 한상윤 초대전_인사아트프라자_서울

             복닥복닭展_장은선갤러리_서울

2016     한상윤 초대전_갤러리 아리오소, 울산

             나이스샷 한상윤 초대전_제주 이스트힐스 골프클럽_제주

2015     旅遊(여유)_2U 갤러리_서울

             한상윤이 돌아왔다 나이스 _갤러리 위_서울

2013     한상윤 초대전_일호 갤러리_서울

             one fine day_이상숙 갤러리_대구

2012     한상윤 초대전_하나 사랑 갤러리_서울

             Blooming Day_갤러리 록_서울

             Happy Familly_갤러리 全_대구

2011     황금시대_장은선갤러리,_서울

             한상윤 드로잉전_범패박물관_인천

2010     나이스 _장은선갤러리_서울

2009     운수대통 한상윤 개인전_아트스페이스 스푼_서울

2008     여의도 굿모닝신한증권 신한갤러리, 서울

2006     섬나라 일본_하나아트 갤러리_서울

2005     한군이 이상한 나라 일본_大阪現代画廊_오사카

외 20여회

주요 단체전

2021 봄의 향기 불고, 호텔 인터불고 대구 갤러리,(기획 S&S ART PRO’J), 대구

담묵회 첫 기획전, 델문도뮤지엄(기획 S&S ART PRO’J), 제주도

담다, 제주 닮다, 델문도뮤지엄(기획 S&S ART PRO’J), 제주도

첫 번째 브이노믹스展, 갤러리 하나(기획 S&S ART PRO’J), 부산

사랑하기展, 대구 DGB 갤러리, ART G&G

YES! Brand展(한상윤과 우정의 작가들) ,용산아이파크몰, 아트리에 갤러리

2020     임하룡과 한상윤의 그림파티, 피카프로젝트, 서울

             시원한 바람전 ,마루아트센터 4관,서울

             FLYING AGAIN, 국회로비갤러리, 서울

             김성진 X 한상윤 2인전, IS ART GALLERY, 대만

2019     골프와 문화의 만남, 인터불고cc, 대구

             하와이미술협회, Honolulu City hall Gallery, 하와이

             팝&콘, 대구시립미술관, 대구

             한상윤 X 무라카미 다카시, 會(HUI), 베이징

             Piggy Dream, 은암미술관, 광주

             Hello! 2019 돼지, 꿈을 꾸다, 천안 예술의전당, 천안

2018     ON YOU – WITH YOU, 온유갤러리, 안양

             HELLO 2019, 현대아산병원 갤러리, 서울

             거북이걸음, JY ART 갤러리, 서울

             마포미술협회, 홍익대학교 홍문관 갤러리, 서울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특별한 선물, 강서미즈메디병원, 서울

             개관기념전, 성원갤러리, 부산

             인천-하와이교류전, Hawaii Honolulu city hall Gallery, 하와이

             5색5인전, 아트스페이스 H, 서울

2017     김정미 X 한상윤 팝아티스트전, DGB 갤러리, 대구

             송지연 X 한상윤 부채전, 아뜰리에 247, 수원

             시원한 바람, 갤러리 G.L, 군포

             화폭 속에 대마도를 담다, 아트홀 로쉬, 분당

             대전합동군사대학교 운채미술문화연구소 초대전, 갤러리 예담, 청주

             제1전투비행단 운채미술문화연구소 초대전, 1st 갤러리, 광주

             삼삼한 3월엔, 갤러리 GL, 군포

             창유진&한상윤 2인전, 모즈갤러리, 서울

             반려동물 사랑전, 갤러리 위, 서울

2016     달항아리 전(김중식,정현숙,한상윤), 갤러리 위, 서울

             사유의확장, 조선대학교 미술관, 광주

             팝아트, KIST(한국과학기술원), 서울

2015     반려견사랑 특별展 (한국 수의 임상포럼 특별전), 메이필드 호텔, 서울

2014     MY PET, 갤러리 위, 서울

             아름다운 마음, 이상숙갤러리, 대구

             창유진&한상윤 2인전 ‘THE 빛나는’, 인드라망 갤러리, 전주

             인드라망 갤러리 기획전, 전북대학교 박물관, 전주

2013     3인3색전, 가미 갤러리, 분당

             작은 그림 초대전, 갤러리 순, 서울

             福을 전하는 열두동물, 현대백화점 갤러리, 대구

             福 사세요, 갤러리 에뽀끄, 서울

2012     사랑한다! 마이펫, 갤러리 엘르, 서울

             선물전, 갤러리 全, 대구

             황금기, 롯데 갤러리 영등포점, 중동점, 서울

             마니퍼니 발렌터인, 김리아 갤러리, 서울

             왁자지껄, 가가갤러리, 서울

2011     2012년 福 사세요, 갤러리 애뽀끄, 서울

             변형과 조화, 갤러리 세인, 서울

             공간_행복을 담다(서울옥션), 롯데백화점, 분당

             작은 그림전, 서울옥션(호림미술관), 서울

             롯데갤러리 프로야구 개막 30주년 기념전 “홈런-희망을 쏴라!”, 롯데갤러리, 서울

             Art & Commerce, 갤러리 K, 서울

             캘린더, 서울옥션 강남점(호림미술관), 서울

             A&C 미술상 수상작가전, 팔레드 인 서울 ,서울

             하선동력전, 서울옥션 강남점(호림미술관), 서울

             스마프 아트 피규어, 롯데 청량리점, 롯데 명동 아베뉴, 서울

             세대공감전, 울산현대미술관, 울산

             한국미술, 반짝이는 별들 展, 아카 스페이스, 서울

2010     날아라 토끼야, 신촌 현대 백화점 U-PLUX Gallery H, 서울

             선물展, 갤러리 全, 대구

             Star in my heart, 천안 갤러리아 센텀시티, 천안

             small art work, 소울 아트 스페이스, 부산

             한국미술, 내일을 보다, 아카 스페이스, 서울

             잇쇼니, 이브 갤러리, 서울

             제8회 서울 미술대상전 수상작 전시,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분관, 서울

             와우! 퍼니 팝, 경남도립미술관, 천안

             글로컬 시대의 방법론, 레이크 사이드 CC 갤러리, 용인

             박사과정 연합전 ‘NON PLUS ULTRA’, 동덕아트갤러리, 서울

             나인틴홀 갤러리 개관전, 레이크 사이드CC 갤러리, 용인

             성산아트홀 10주년 ‘아트인 슈퍼스타’, 성산아트홀, 서울

             청년작가전, 아트갤러리 청담, 청도

2009     인사미술제 ‘한국의 팝아트’, 인사갤러리, 서울

             Enjoy with the Comic Art, 현대백화점 미아점 갤러리H, 서울

             예술의전당 순회전 아트인슈퍼스타, 베어트리파크, 천안

             i’m your hero, 신세계 백화점, 인천

             미술과 놀이전 – 아트인슈퍼스타,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한국만화 100주년 특별전,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젊은 작가 주역, 국민일보 갤러리, 서울

             HERO RETURNS, 빛 갤러리, 서울

             개봉박두-START, 아트스페이스 스푼, 서울

2008     한가람 미술관 미술과 만화전 ‘크로스 컬쳐’, 예술의 전당 한가람미술관, 서울

외 250여회

옥션

2010 서울옥션 아이티 자선 경매전 – (평창동 서울옥션 스페이스)

2010 서울옥션 WHITE SALE – (평창동 서울옥션 스페이스)

2011 서울옥션 “하선동력” 온라인경매 – 서울옥션

2011 서울옥션 “캘린더 전” 온라인 경매 – 서울옥션

2012 홍콩 크리스티 경매

2019 – 타이페이 옥션(is art gallery)

2020 WITH ART (Taiwan)-온라인 옥션

아트페어

2009 대구 아트페어 – 아트갤러리 청담

2010 KIAF 한국 국제 아트페어 – 진화랑

2010 인사아트페어 “연예인 특별 자선 경매전” – 갤러리 라메르

2010 아트 싱가폴 – AKA Space&미술시대 아트 컴퍼니

2010 홍콩 아트페어 – 갤러리 미즈

2010 대구 아트페어 – 갤러리 전

2011 LA 아트쇼 – LA컨벤션센터 (AKA Space&미술시대 아트 컴퍼니)

2011 Kcaf 한국현대미술제 (박영덕갤러리&아트컴퍼니 미술시대)

2011 대구아트페어 (아트갤러리 청담)

2011 LA 아트쇼 – LA컨벤션센터 (AKA Space&미술시대 아트 컴퍼니)

2011 Kcaf 한국현대미술제 (박영덕갤러리&아트컴퍼니 미술시대)

2011 대구아트페어 (아트갤러리 청담)

2012 경주 아트페어 (가가갤러리)

2013 남송 국제아트쇼(성남아트센터)

2013 A&C 뉴 아트페어(SETEC)

2013 경남국제 아트페어(창원컨벤션 센터)

2013 울산 문화의거리 아트페어(아리오소 갤러리)

2013 대구아트페어(이상숙 갤러리)

2014 경남국제아트페어(이상숙 갤러리)

2014 SOAF 서울오픈아트페어(갤러리 인드라망)

2014 대구 아트페어 (이상숙 갤러리)

2014 호텔 아트페어 인 대구(셰인트 웨스턴 호텔) – 이상숙 갤러리

2014 홍콩 호텔 아트페어 – 갤러리 일호

2014 경남국제아트페어 (이상숙 갤러리)

2014 아트광주 (김대중 컨벤션 센터) – 이상숙 갤러리

2014 W 아트 쇼 (롯데호텔 _잠실) – 갤러리 위

2015 호텔 인 아트페어 (노보텔 엠버서더_수원) – 이상숙 갤러리

2015 도어즈 아트페어(임페리얼 팰리스 호텔) – 갤러리 위

2015 아트광주 2015(김대중 컨벤션 센터) – 갤러리 위

2015 A.H.A.F 2015 (아시아호텔아트페어) – 시즈아트 갤러리

2015 어포더블 아트페어 (동대문디자인플라자) – 갤러리 위

2015 반얀트리 아트페여(반얀트리 호텔) – 갤러리 위

2015 부산국제아트페어

2016 제주아트페어 “아트코스모폴리탄2016 제주” – 갤러리위

2016 아트경주 2016 – 갤러리 위

2016 SOAF2016 / 서울오픈아트페어 – 갤러리위

2016 부산아트쇼 / 갤러리 위

2017 홍콩아트바젤 / 츠바키 갤러리

2017 하버시티홍콩호텔아트페어 / 록 갤러리

2017 조형아트서울 / 갤러리 이노

2017 L.A 아트쇼 2017 – LA컨벤션센터 (Gallery DO Arte)

2017 서울아트쇼(COEX) – 아트 G&G 갤러리

2018 2018 ART BUSAN – (자작나무갤러리)

2018 BAMA 2018 – (JY ART GALLERY)

2018 명동국제아트페어 – (누브티스)

2018 경남국제아트페어 2018 (미고화랑)

2018 Asia Contemporary Art Show 2018 – Hongkong

2018 위드아트페어 – 송도컨벤시아(JY ART GALLERY)

2018 대구아트페어 – 대구 Exco(아트 G&G 갤러리)

2018 아트제주 – JY ART GALLERY

2019 화랑미술제 – 아트스페이스 H

2019 홍콩하버아트페어 – Gallery Knot / 휴로 아트

2019 부산국제화랑미술제(BAMA 2019) / 해운대아트센터

2019 He’s 아트페어(임페리얼 펠리스 호텔) / 에코락갤러리

2019 항저우 아트페어 / 北极熊画廊(Polar bear gallery) in Shanghai

2019 Art BUSAN / 카레다티스 & 앤아트

2019 대구호텔아트페어 / 라온제나 호텔(아트 G&G 갤러리)

2019 ART Asia / COEX D hall (윤 갤러리)

2019 AHAF 2019 / 인터콘티넨탈 파르나스 (아트 G&G 갤러리)

2019 호주 멜버른 아트페어 2019 / 진산갤러리

2019 상해아트페어 / 진산갤러리

2019 싱가폴어포더블 / 진산갤러리

2019 대구아트페어 / ART G&G Gallery

2019 아트 가오슝 / ART G&G Gallery

2020 조형아트서울 [PLAS 2020] / ART G&G Gallery

2020 BAMA / ART G&G Gallery

2020 경주블루국제아트페어 / ART G&G Gallery

2020 KIAF 2020(온라인뷰잉룸) / JINSAN GALLERY

2020 AHAF(아시아호텔아트페어) / ART G&G Gallery

2020 대구아트페어 / ART G&G Gallery

2021 블루아트페어 / 갤러리 하나_GAGA GALLERY

2021 BAMA 2021 / ART G&G GALLERY _ S&S ART PRO’J _ 갤러리 하나

2021 plas(조형아트서울) 2021 / ART G&G GALLERY _ 갤러리 하나

2021 ART AMOY (샤먼아트페어) / 중국 샤먼 / GALLERY MOOOK(kyoto japan)

외 50여회

콜라보레이션

2020 WOO’Z 베이커리 – CKAE BOX 에디션

2019 아시아양돈수의사대회(APVS 2019) – 에디션판화제작

부산구포성심병원- 2019 캘린더

부산구포성심병원 – 2019 아트상품 (머그컵)

부산구포성심병원 – 2019 건물외벽 전면 작품현수막

김영모제과점(본점 및 전지점) – 팝아티스트 한상윤 패키지 출시

대한의사협회 콜라보레이션 판화제작 – 의협가맹 전국병원 에디션판화설치

세븐일레븐 – 2019 설 포스터 및 책자 메인 작업

2010 첼리스트 김규식과 무누스 앙상블 “Latin&Tango” 2집 앨범 작업

연재

2017     데일리벳 – 한상윤 그림 이야기 연재

2013     서울 경제 신문 – 한상윤 칼럼 연재

수상

2017     L.A Doarte Gallery 1st “Drawing Competition” Bronze Award

2017     우암미술관 우암미술상 제1회 대상

2016     세계문화교류대상 대상 – 한국언론기자협회

2011     제1회 A&C 미술상 산토리니 서울 특별상

2010     제 8회 서울미술대상전 대상

2005     일본 텐노지학관 전람회 우수상

방송 언론

2005 일본 관서 예능프로그램 간사이 반자이신문

“만화 유학생 한상윤”편 방영

2006 케이블Q채널 휴먼스토리 레인보우

“수묵만화로 세상을 풍자한다” 한상윤 다큐멘터리방영

2008 kbs tv책을 말하다 출연- 툰아티스트 한상윤

2008 영화 전문 잡지 필름 2.0 신세대 아티스트 13인 인터뷰 -툰아티스트 한상윤

2009 주니어 논술 – 미술관 탐방/툰아티스트 한상윤

2010 올리브TV 쥬니&아민의 독립 생활백서 – 아티스트 한상윤

2010 M.net 그는 당신에게 반하지 않았다 8회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0 올리브 TV – 올리브 쇼(조윤영&한상윤 스타일분석)

2010 MBC 방방곡곡 해피트레인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1 월간 럭셔리-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1- 월간 럭셔리 – 그림이 골프로,,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1 MBC 불만제로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1 TVN 화성인 바이러스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2 tvn 백지영의 끝장 토론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2 디자인 매거진 tv 강성연의 “룸2”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3 MBN 아름다운 TV갤러리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5 MBN 아름다운 TV갤러리 – 팝아티스트 한상윤

2016 한돈 매거진 – 행복한 돼지 작가 한상윤

2016 HIM – 근무지원단 병장 한상윤

2019 월간 에세이 – 표지 겸 수필수록(행복한돼지작가 한상윤)

2019 KTX 매거진 – 행복을 그리는작가 한상윤 인터뷰

2019 중앙일보 – 행복한돼지작가 한상윤

2019 SBS 8시 메인뉴스 –돼지만 10년째 그리는 돼지작가 한상윤

그외 잡지와 방송에서 활동중

작품소장

청와대, (주)동양그룹 ,(주)한국필터, 보라카이 레알마리스 호텔 ,국회의원회관, 한남더 힐, 대한상공회의소, 웨스트 파인CC,인터불고CC,골드라인회사,레이크사이드CC,카페미구스타,이스트힐스골프클럽(제주).한라산CC(제주),하나은행(본점),하나은행 올림픽선수촌 PB센터,제주도‘제주뚝배기’본점,계산 한옥,강릉 우암미술관, 일본 MOOOK 본사,여수 마띠유 호텔,일본 WACOAL 본사, 일본 이토우엔 본사, 대구 수성 생 막창, 대구 파라다이스한증막, 김인주 피부과, S&B안과, 365정형외과, 대구은행,(사)범패박물관외

길상돼지, 한상윤이 그린 삶의 서사

(안현정, 미술평론가/ 예술철학박사)

돼지는 행복한 얼굴을 하고 있다. 그 의미는 크게 길상(吉相·吉祥)이란 의미로 해석 가능하다. 복을 많이 받을 얼굴의 생김새[吉相]와 운수가 좋을 상서로운 조짐[吉祥]이라는 해석 속에 행복의 메타포가 담겨있는 것이다. 한상윤 작가는 돼지의 길상적 모티브를 의인화함으로써 자신이 그린 세계 속에서 고통 없이 승리하는 행복한 삶을 꿈꾼다.

행복한 돼지를 돋보이게 하는 요소는 한상윤의 작품에서만 발견할 수 있는 동양적 필획과 팔색조를 넘나드는 평면구성이다. 작품의 외곽선은 초기 모더니스트들이 실험했던 2차원적 선을, 대상을 채우는 색들은 선명하고 단순하게 구체화되어 ‘주제를 극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6세기 사혁(謝赫)이 『고화품록(古畵品錄)』에서 언급한 골법용필(骨法用筆)의 기초 위에 서구 모더니즘이 추구했던 색면(色面)을 조화시켜 형식과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한 것이다.

십이지신 가운데 마지막 동물인 돼지(亥)는 신화(神話)에서 신통력(神通力)을 지닌 동물, 길상(吉祥)으로 재산이나 복(福)의 근원, 집안의 재신(財神)을 상징해 왔다. 고구려 유리왕은 도망가는 돼지(郊豕)를 뒤쫓다가 국내위나암(國內尉那巖)에 이르러 산수가 깊고 험한 것을 보고 나라의 도읍을 옮긴 바 있다. 우리의 고대 출토유물, 문헌이나 고전문학에서 돼지는 이렇듯 상서로운 징조로 해석된다. 민간에서는 재산이나 복의 근원으로, 집안의 수호신으로도 번역되었다. 다산(多産)의 상징으로 사업이 번창한다는 의미는 물론, 정월의 첫 돼지날에 개업하면 부자가 된다는 속성도 이와 무관치 않다. 이렇듯 돼지는 공(功)이 많은 동물이다.

하지만 한상윤 작가의 돼지가 처음부터 길상과 해학(諧謔)어린 여유를 뽐냈던 것은 아니다. 일본에서 풍자만화를 전공한 그에게 돼지란 ‘현대인들의 물질적 욕망 그 자체’를 표현하는 매개체였다. 그리고 워홀(Andy Warhol, 1928-1987)식 팝아트란 자본의 상징을 넘어, 인간에 내재한 ‘욕망=행복의 기준’에 질문을 던지는 행위였다. 그러하기에 한상윤의 풍자에는 ‘팝(POP)=자본을 앞세운 대중사회의 속성’을 솔직하게 관망하는 통쾌한 해석이 자리한다. 풍자와 비판으로 시작된 돼지는 시간을 더하면서 “어차피 우울한 세상(憂世), 신명나게 즐겨보자!”는 긍정의 매개체로 전환되었다. 작가는 자본에 대해 의미심장한 언어를 던진다. “자본주의와 대중을 특징으로 한 팝아트는 현대사회를 맹목적으로 옹호한 것이 아니다. 노동이 삶을 유지하기 위한 한 방편인 것처럼, 팝아트는 삶을 가치 있고 행복하게 보라는 우의(寓意)를 담고 있다. 나의 돼지그림 역시 팝의 긍정적 속성을 담는다.”

이렇듯 한상윤의 작품 속에는 인생의 희노애락(喜怒哀樂)을 가로질러 행복을 쟁취한, 입꼬리가 기분 좋게 올라간 돼지 군상이 자리한다. 나의 누이/형제와 부모, 사랑하는 이와 친우(親友), 경쟁 속에서도 ‘나이스 샷’을 외치는 다양한 인간관계, 무엇보다 갖은 풍파 속에서도 여유(餘裕)를 즐기는 행복한 자화상이 아로 새겨져 있는 것이다.

Pig-Pop, 현학적 삶을 가로지른 해학미의 추구

일본에서 풍자만화를 전공한 한상윤 작가가 돼지를 그린 지 어느덧 10여년이 넘었다. 현대인에 내재한 물질적 욕망을 3쾌(유쾌·상쾌·통쾌)라는 역설의 매개체로 전환시킨 작가는 3포세대(연애·결혼·출산 포기)로 분류되는 현상에 해학적 반기를 든 것이다. 어린 시절부터 동양화 붓을 들었던 작가는 구상성을 지닌 팝아트 안에 ‘치열한 현실인식’을 배태시킴으로써 동양의 획과 서구의 색면이 조형적으로 빛나는 작품세계를 구축했다. 작가의 돼지그림은 예술 속에서 좋은 기운과 만났을 때, 현실의 고통조차 위안 삼을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한다. 궁극적인 이유는 한상윤 작가의 따스한 인간미, 긍정적인 자기혁신과 ‘현재를 발판삼은 미래의 가치’ 때문이다. 작가는 우리시대 어려운 삶 속에서 돼지를 통해 행복과 웃음을 선사한다. 그는 돼지란 소재에 천착한 이유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한다.

“일본 유학당시 풍자 동물만화가로 유명했던 요시토미 야스오(吉富康夫)의 영향을 받았다. 당시 학부 커리큘럼이 4년 내내 교토시(京都市) 동물원에서 동물 크로키를 훈련하는 것이었다. 유럽과 교류가 잦은 학교여서 해외전시에서도 동물 풍자만화를 전시했다. 돼지가 작품에 정착한 것은 오랜 형식실험의 결과이다. 처음 그렸던 돼지는 리얼리티를 기반 한 현대인들의 물질적 욕망을 담았다. ‘돼지 같다’라는 의미에 반드시 좋은 뜻만 담겨 있지 않은 것처럼, 행복과 자본 이면에 ‘미련하다/둔하다’는 비하의 의미도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행복한 돼지로의 전환은 순간의 깨달음이 낳은 결과였다. 어느 날 웃고 있는 행복한 돼지를 보니 우리가 살고자 하는 삶이 이런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풍자에서 해학으로 전환된 돼지는 동전 양면과 같은 우리 삶의 기록인 셈이다.”

한상윤 작가에게 ‘피그팝(Pig-Pop)이란 시대의 단면을 일깨워주는 가장 솔직한 매개체’인 것이다. 작품에 배태된 독창성은 풍자만화와 동양적 서법(書法)이 자연스럽게 융합된 결과이다. 조부의 영향으로 5살 때부터 지필묵(紙筆墨)을 잡기 시작한 그에게 ‘피그팝’은 화려한 도상성이 아닌 먹선에 담긴 세상 그 자체로 기능하는 것이 아닐까.